• EVENT
  • CONTACT US
  • SITEMAP
  • 예스24
  • 교보문고
  • 알라딘
  • 인터파크
  • 11번가도서
  • 영풍문고
  • top

확대보기

리스트

돌연변이 용과 함께 배우는 유전학

글쓴이 빅반 BigVan
옮긴이 남진희
출간일 2019-01-07
가격 12,000원 [절판]
판형 140*202
분량 188쪽
ISBN 9788964963920
도서구매

책소개

흥미진진 펼쳐지는 괴짜 과학자의 유전학 특강

★★★ 전국과학교사모임 추천도서 ★★★

괴짜 과학자 시그마 아저씨가 들려주는 유전학 특강,

유전학의 멋진 법칙과 최신 유전학 정보를 말랑말랑하게~

 

귀여운 병아리와 돌연변이 용이 형제 사이라고?

말랑말랑 사이언스 1좀비 고양이와 함께 배우는 양자물리학편에 나온 아다와 막스, 괴짜 과학자 시그마 아저씨가 이번엔 필리핀에서 뭉쳤다! 여기에 유전학을 전공한 과학도 호세리타가 가세한다. 우여곡절 끝에 필리핀에 도착한 이들은 곧 부화를 앞둔 다섯 개의 알과 맞닥뜨린다. 예상대로 하나둘 알을 깨고 나온 것은 귀여운 병아리였다. 드디어 마지막 알이 깨지고…… 그런데 넌 누구? 둘로 갈라진 혀, 부리가 아닌 주둥이, 얇은 막처럼 생긴 날개에 꼬리까지 달렸다. 부모는 같지만 병아리 형제가 저마다 다르게 생긴 것처럼 얘도 분명히 병아리일 거야! 날개가 달렸으니까.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막내 병아리는 삐악삐악 울지 못하고, 옥수수도 먹지 못하고, 날갯짓도 어설펐다. 그 모습을 유심히 지켜보던 아다는 막내 병아리가 돌연변이 용이라는 엉뚱한 추측을 하기에 이른다. 이 말도 안 되는 추측을 증명하기 위해 아다와 막스는 시그마 아저씨와 호세리타에게 유전학 특강을 듣게 되는데…….

흥미진진 펼쳐지는 괴짜 과학자의 유전학 특강

과연 막내 병아리의 진짜 유전자는 무엇일까? 닭이 변이를 거듭해 용이 된 걸까? 혹은 병아리와 용이 합쳐진 하이브리드일까? 아다와 막스는 병아리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유전학의 세계로 빠져든다. 시그마 아저씨와 똑똑한 호세리타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유전학의 멋진 법칙과 최신 유전학 정보를 맛깔스럽게 안내한다. 예를 들어, 형질전환에 관해 설명할 때는 이 둘이 사회자가 되어 형질전환 유기물 경연 대회를 박진감 넘치게 중계하고, DNARNA는 유전 암호를 이용해 비밀 메시지 쓰는 법을 기초로 설명해 나간다. 진화에 이르러서는 과학자 다윈과 라마르크가 힙합 가수로 등장해 랩 배틀 하듯이 자신들의 주장을 펼치고, 복제를 이야기할 때는 호기심 많은 아다의 멋진 상상력이 빛을 발한다. 마지막으로 염기 서열 변화 없이 환경이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는 후성유전학까지 유전학의 모든 것을 훑으며 강의는 마무리된다. 이제 막내 병아리의 유전자 서열 분석 결과만을 남겨 둔 상태, 과연 그 결과는?

 

추천사

다음 중 누가 여러분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을까? 부모님, 절친, 이성 친구, 랜선 친구? 정답은…… 여러분의 몸속 세포이다! 그 이유가 궁금하다면 지금부터 이 책을 천천히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유전학의 포문을 연 멘델의 유전 법칙부터 DNA, 돌연변이, 형질전환, 진화, 복제, 그리고 최근 뜨거운 이슈인 후성유전학까지. 유전학에서 꼭 알아야 할 정보와 유전학의 발전으로 야기되는 생각할 거리도 담겨 있다. 또한 <양자물리학> 편에 등장했던 엉뚱하고 호기심 많은 캐릭터들의 조합이 유전학에 대한 흥미를 돋운다. 평소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친구들은 물론 그 누구라도 쉽게 유전학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 전국과학교사모임

 

차례

프롤로그

1. 유전

2. DNA는 무엇일까?

3. 돌연변이

4. 형질전환

5. 진화

6. 복제

7. 후성유전학

 

본문 소개

그 순간 굉장히 날카롭고 귀에 거슬리는 울음소리가 들려왔다. 희한하게 생긴 부리를 크게 벌리고 마치 까마귀 울음소리 같은 소리를 내며 엄청나게 긴 혀를 내밀었다.

아무도 입을 열지 않았고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았다. 침묵을 깬 사람은 이모였다.

얜 뭐니? 되게 못생겼잖아. 그래도 매력이 없다고는 하지 말자. 귀염 떨면서 살아갈 것 같으니까.”

, 혀가…… 혀가 둘로 갈라졌어요.”

막스는 눈이 둥그레졌다.

둘이야! 정말!”

아다는 방금 태어난 새끼에게서 눈을 떼지 못한 채 소리쳤다.

너희가 보기에 병아리 같니?”

시그마 아저씨는 괜스레 오른손으로 왼쪽 귀를 긁적이며 질문을 던졌다.

----41p

 

형질전환 연어 맛있어 보이니?”

아저씨가 아주 색다른 탭 댄스를 추면서 이야기했다.

식당 주방엔 어떻게 들어가셨어요? 숙소를 엉망으로 만든 걸로는 부족하셨나 봐요.”

막스가 아저씨를 놀렸다.

과학자는 모름지기 인내심이 강해야 해. 난 언젠가는 위대한 셰프가 될 거야!”

대체 그 연어를 어디에서 구하셨어요? 3킬로그램은 족히 넘어 보이는데요? 정말 커요!”

아다가 물어보았다.

이건 사랑하는 나의 형질전환 생선이야.”

아저씨가 쟁반에 올려놓은 연어를 가리키며 이야기했다.

“‘뻬뽀라고 이름을 붙였지. 유전공학의 위대한 발명품이야. 너를 바라보는 이 핏발 선 눈동자,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니?”

아다는 말없이 한숨만 내쉬었다.

시그마 아저씨 머리엔 좀 엉뚱한 유전자가 들어 있나 봐요.”

막스가 한마디 덧붙였다.

----104p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링 위에 야간 결투를 앞둔 두 선수가 올라왔습니다. 제 오른쪽에 있는 선수는 춥고 비가 많이 오는 영국 런던에서 왔고요, 항상 흘러내린 머리카락으로 온 얼굴을 덮고 다니는 차아아알스 다위위윈입니다! 오늘은 모자를 써서 머리칼을 감췄지만 말이에요.

그다음 제 왼쪽으로는 방금 프랑스 파리에서 도착한 좀 신경질적으로 생긴, 계속되는 가난과 가정적 불행으로 나중에는 실명까지 하게 된 장 바아아티스트 라아아아마르크입니다!

이 둘은 19세기를 강타한 진화에 대한 가장 강력한 이론을 만든 과학자들입니다. 우리에게 진화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이지요. 이젠 각자의 손에 마이크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 결투를 시작합니다!

----130~131p

 

작가소개

글쓴이 빅반 BigVan

모든 문제를 술술 풀어내는 과학자들의 모임 빅반20여 명의 박사와 연구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수학, 화학, 양자물리학, 생물학, 신경과학, 전기통신공학, 유전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최신의 과학을 대중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독백 형식의 공연이나 찾아가는 워크숍, 어린이 대상의 과학 활동, 과학책 저술 등의 작업을 이어 가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돌연변이 용과 함께 배우는 유전학등이 있다


옮긴이 남진희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중남미 문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교육대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하면서 스페인 문학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다. 내 친구 11월의 구름, 사랑에 미친 꼬마, 눈으로 들어 보렴, 방울새 코끼리 키쿤가, 비자 비아 비자 벨, 꼬마 돈키호테등의 동화와 사랑과 교육, 사람의 아들, 상상동물 이야기등의 고전 작품을 우리말로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