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VENT
  • CONTACT US
  • SITEMAP
  • 예스24
  • 교보문고
  • 알라딘
  • 인터파크
  • 11번가도서
  • 영풍문고
  • top

토토 사회놀이터

확대보기

리스트

내가 학교를 만든다면?

글쓴이 김서윤
그린이 국형원
출간일 2017-07-12
가격 12,000원
판형 185*230
분량 72쪽
ISBN 9788964963401
도서구매

책소개

나만의 학교를 만들어 보면서 사회 지식을 배워요!

 

 

책장을 넘기는 순간

나만의 학교를 뚝딱!

알쏭달쏭한 사회 지식이 술술!

 

 

나만의 학교를 만들어 보면서 사회 지식을 배워요!

 작은 사회라 불리는 학교는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세상입니다. 사회의 축소판인 그곳에서 아이들은 교과서에 실린 지식만을 배우고 익히지 않습니다.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지식과 규범은 물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질서를 배웁니다. 내가 학교를 만든다면?은 직접 학교를 만들어 보면서 교과서 속 사회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신이 꿈꾸는 학교의 교육 목표를 세워 보고, 그에 맞는 학교 건물을 짓고, 선생님을 뽑아 수업을 하고, 즐겁게 놀고 편히 쉬는 시간도 마련해 주는 등 학교를 세우는 데 필요한 것들을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만들어 보게 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진짜 사회로의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는 자신감을 주고 사회 과목을 쉽고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흔들리는 학교에서 다시 세우는 학교 이야기

 요즘은 학교의 권위가 흔들리고, 학교는 그저 공부만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많아졌습니다. 공부가 최고이며 1등만 살아남고, 소통이 사라진 학교에서 아이들은 학교생활과 공부에 재미를 잃어 가고, 선생님들 역시 어떻게 해야 할지 혼란스러워합니다. 내가 학교를 만든다면?은 다양한 능력을 가진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 더 나은 미래를 스스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그 방안을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하여 학생과 선생님이 서로 배우고, 마음을 나누며 꿈을 꾸는 소중한 공간임을 일깨워 줍니다.

 나만의 학교를 만들어 본다는 재미있는 상상으로 시작하는 이 책을 통해 학교는 왜 있는지, 어떤 학교들이 있는지, 학교에 꼭 필요한 건물은 무엇인지, 어떤 수업을 하는지, 노는 방법과 쉬는 방법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쯤 상상해 봤을 만한 학교와 수업들을 소개하면서 학교가 그리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는 공간이라는 마음이 들도록 합니다.

 재치 있는 문장과 직접 따라 해 볼 수 있는 실전 페이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는 그림 등은 학교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이고 사회 과목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학교에 다니고 싶나요?

누구나 가는 학교, 왜 가야 하는지 이유를 생각해 본 적 있나요? 내가 학교를 만든다면?은 우리가 몰랐던 다양하고 신기한 세계의 학교들을 소개하고, 어린이들이 꿈꾸는 자유롭고 행복한 학교 공간들을 탐구하게 합니다. 또한 미래 학교의 당당한 설계자가 될 수 있도록 학교에 대한 지금까지의 고정 관념을 깨는 상상의 모험을 제공합니다. 어린이들 스스로 학교에 가야 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또 그 이유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은 그 자체가 신나는 배움의 여행이 될 것입니다.

추천 곽덕주(서울대 사범대학 교수)

 

 

작가 소개

글 김서윤

사회학과 국문학을 공부했습니다. 글을 쓰고 책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어릴 때는 글짓기만 가르치는 학교에 다니고 싶어 했습니다. <토요일의 심리클럽>으로 창비청소년도서상을 받았고 <내가 가게를 만든다면?>, <,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를 썼습니다.

 

그림 국형원

한양여자대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했습니다. 어려서부터 손으로 만들고 끄적이는 것을 좋아해 일러스트레이터를 꿈꾸게 되었고, 현재 다양한 일러스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따뜻함과 이야기가 있는 그림으로 사람들과 소통하길 바라며, 언젠가 나의 아이에게 읽어 줄 수 있는 책을 꾸준히 만들어 가는 것이 소소한 바람입니다.

 

추천 곽덕주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에서 사범대학 교육학과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미국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교육철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홍콩 시립대 연구원, 건국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에서 교육철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차례  

 

나만의 학교를 만드는 방법 6

 

1단계 학교 종류 정하기

학교의 역할 알아보기 10

특별한 교육 목표 세우기 13

학교 이름 짓기 16

이런 종류의 학교를 만들어요 20

 

2단계 학교 건물 짓기

교실 꾸미기 26

건강을 위한 공간 꾸미기 28

이런 학교 건물을 지어요 34

 

3단계 수업하기

선생님 뽑기 40

지식과 규범 가르치기 42

이런 수업을 해요 48

 

4단계 놀기와 쉬기

소풍 가기 54

운동회 하기 55

방학하기 57

이렇게 놀고 이렇게 쉬어요 60

 

모든 준비는 끝났다! 64

꼭꼭초등학교를 소개합니다! 66

내가 만든 학교을 소개합니다! 67

한눈에 보는 학교 만들기 68

용어 설명 70

 

작가소개

글쓴이 김서윤

사회학과 국문학을 공부했습니다. 글을 쓰고 책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국제기구 유니세프와 방탄소년단이 함께한 캠페인 러브 마이셀프 Love Myself’ 배지를 가방에 달고 있습니다. <토요일의 심리클럽>으로 창비청소년도서상을 받았고 <내가 가게를 만든다면?>, <내가 학교를 만든다면?>, <,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 등을 썼습니다.


그린이 국형원

한양여자대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했습니다. 어려서부터 손으로 만들고 끄적이는 것을 좋아해 일러스트레이터를 꿈꾸게 되었고, 현재 다양한 일러스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따뜻함과 이야기가 있는 그림으로 사람들과 소통하길 바라며, 언젠가 나의 아이에게 읽어 줄 수 있는 책을 꾸준히 만들어 가는 것이 소소한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