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VENT
  • CONTACT US
  • SITEMAP
  • 예스24
  • 교보문고
  • 알라딘
  • 인터파크
  • 11번가도서
  • 영풍문고
  • top

확대보기

리스트

처음 배우는 동의 싫다고 말하자!

글쓴이 제니 시몬스
그린이 크리스틴 쏘라
옮긴이 노지양
출간일 2022-02-10
가격 12,000원
판형 229*203, 양장
분량 40쪽
ISBN 9788964964637
도서구매

책소개


 

 

처음 배우는 동의 이야기

싫을 땐 당당하게 싫다고 말하는 거야.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나 자신을 위해!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동의 교육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습니다. 가족, 친구, 이웃, 동료, 연인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지요. 이 모든 관계에는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는 동의의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동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관계에서는 한쪽의 생각과 행동이 무시당하고, 이로 인해 여러 혐오와 차별의 문제가 일어나기 쉬우니까요. 그래서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더 동의 교육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동의 교육이란 동의의 정의를 정확히 이해하고 나의 의사를 분명히 밝히는 법, 상대의 의사를 존중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내 생각과 믿음대로 동의하고 거절하는 법을 배우는 건 아주 중요하고도 멋진 일입니다. 나의 감정과 생각을 긍정하고, 내 몸과 마음을 스스로 지키는 법을 배우는 것이니까요. 우리 모두에게는 자신이 원하지 않고, 따르고 싶지 않다면 언제든지 거절할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들이 그것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대로 행동하기는 쉽지 않지요.

처음 배우는 동의 싫다고 말하자!는 동의가 무엇인지 어린이 독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예시로 보여주며 이럴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때로는 부드럽게, 때로는 당당하게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담아 자신의 생각을 정확히 전달하는 방법을 알려 주지요. 그리고 친구가 거절 의사를 분명히 밝혔을 때는 서운한 마음이 들더라도 친구의 생각과 상황을 존중하는 자세를 가지도록 가르칩니다. 또 책의 말미에 이 책을 함께 읽는 보호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가이드 페이지를 마련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책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거절 연습을 해 보자!

다른 사람의 제안이나 행동에 자신의 생각대로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용기는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습니다. 친구들 사이에서 멀어질까 봐,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할까 봐, 혼이 날까 봐 등의 이유로 주저하기 쉬워요. 그래서 이 책은 거절 연습을 제안합니다. “고맙지만 괜찮아.”, “아니. 다음에 하자.”, “그건 조금 불편해.”, “하지 마.”, “그건 안 돼.” 등 다양한 거절 표현을 연습해 봄으로써 자신의 생각대로 의사를 표현하는 용기를 키우고, 내면을 단단하게 다지는 훈련을 할 수 있게 도와주지요. 이러한 경험이 쌓이면 언제 어디서든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내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사회적 불의에도 기꺼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건강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진정 원하는 기회가 다가왔을 때에도 주저하지 않고 당당히 손에 넣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사회는 보다 평등하고 공정한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겠지요.

지금 우리 사회는 의사소통 능력을 원활하게 키우고, 세상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나와 다른 존재들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게 돕는 동의 교육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처음 배우는 동의 싫다고 말하자!는 동의의 개념을 처음 접하는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아주 훌륭한 교재가 되어줄 것입니다. 이 책으로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당당하게 내 몸과 마음을 지키고 타인을 존중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작가의 말

이 세상 모든 어린이들에게

가장 소중한 자신을 위해 필요한 순간에 싫어.” 하고 말할 수 있는 용기를 내요!

- 제니 시몬스 

 

 

교과 연계

3학년 1학기 도덕 1. 나와 너, 우리 함께

4학년 1학기 도덕 3.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

4학년 2학기 도덕 6. 함께 꿈꾸는 무지개 세상

5학년 1학기 사회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6학년 1학기 도덕 1.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본문 미리보기

 

 

작가소개

글쓴이 제니 시몬스

자기 변화의 힘을 믿는 가수이자 작가 그리고 두 딸의 엄마입니다. 지난 20년 간 미국 전역을 여행하면서 공연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창의성, 회복 탄력성이 있는 삶을 가꾸는 방법을 알렸습니다. 어린이들이 나만의 목소리로 솔직하면서도 남을 배려하는 건강한 경계선을 만들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린이 크리스틴 쏘라

미국 뉴욕 주 맨해튼에서 살고 있는 그림 작가입니다. 그림책을 비롯해 잡지, 온라인 게임, 포스터 등 다양한 매체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린 책으로 내 친구는 장애가 있어요시리즈, 버락 오바마등이 있습니다.

  


옮긴이 노지양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방송작가로 활동하다 번역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늘 새롭게 배우는 것들이 있어서 번역하는 일이 즐겁습니다. 공룡 테라피, 동의, 걱정 덜어내는 책, 나쁜 페미니스트, 내 그림자는 핑크등 어른과 어린이를 위한 책 90여 권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에세이 오늘의 리듬, 먹고사는 게 전부가 아닌 날도 있어서를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