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VENT
  • CONTACT US
  • SITEMAP
  • 예스24
  • 교보문고
  • 알라딘
  • 인터파크
  • 11번가도서
  • 영풍문고
  • top

확대보기

리스트

코딱지 파기 싫어!

글쓴이 헤수스 로페스 모야
그린이 훌리오 A. 세라노
옮긴이 성초림
출간일 2021-02-10
가격 12,000원
판형 156*220
분량 144쪽
ISBN 9788964964378
도서구매

책소개


 

 

전교 일등 카트리나 vs 똑똑한 전학생 그리고 코딱지!

백 점짜리카트리나에게 생긴 악몽 같은 사건

 

도저히 코딱지 파는 걸 멈출 수가 없어!”

 

요 며칠 카트리나는 매일 악몽을 꾸는 것만 같아요.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손가락이 끝도 없이 코딱지를 파기 시작했거든요. 징그럽고 끈적거리는 코딱지들은 완벽한 전교 일등인 카트리나의 일상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았어요. 코딱지를 멈추지 못한다면 잘난 척 대마왕전학생에게 일등 자리를 빼앗겨 버리고 말 거예요! 과연 카트리나는 코딱지들로부터 무사히 벗어날 수 있을까요?

 

출판사 리뷰

일등이 아니면 소용없어!

카트리나는 반 친구들한테 코딱지 후비는 걸 들킬까 봐 교실 맨 뒷자리의 꼬린내끈적이와 헐랭이 사이로 자리를 옮겼어요. 카트리나에게 코딱지 후빔증이 생긴 건 브라울리오가 전학 왔을 때부터였어요. ‘잘난 척 대마왕인 브라울리오는 수업 때마다 카트리나를 앞지르며 똑똑함을 자랑합니다. 카트리나는 몹쓸 코딱지를 파느라 늘 완벽했던 수학 시간의 발표도, 과학 실험 보고서도 몽땅 브라울리오에게 양보해야만 했어요. 매년 일등을 차지했던 과학의 날 발명품 대회마저 깜빡 잊어버리고 말았지요. 당장 코딱지 부대 퇴치 작전에 들어가 보지만 무엇도 뜻대로 되지 않자 카트리나는 그만 엉엉 울음을 터뜨립니다.

일등이 아니면 안 된다고 괴로워하는 카트리나를 부드럽게 달래 주는 엄마, 남들이 보기에는 결점만 눈에 띄겠지만 스스로 장점도 많다고 자부하는 꼬린내끈적이, 언제나 카트리나의 곁을 지키는 믿음직한 친구 니코. 지금까지 일등만을 고집해 왔지만 정작 가족과 친구들은 카트리나가 코딱지를 파든, 일등을 하지 못하든 상관없이 있는 그대로의 카트리나를 소중하게 여기고 있었어요.

카트리나는 경쟁심과 오해를 거두고 친구들과 함께하면서 다른 사람의 평가가 자신의 행복을 좌우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요. 일등을 하지 못해도 나 자신 외에는 누구도 비난할 수 없다는 걸 말이에요. 카트리나의 놀라운 변화는 끊임없이 응원해 주는 가족과 친구들이 있었기에 가능했어요.

 

즐거운 학교생활의 비법은 이기는 것보다 함께하는 것

전학생 브라울리오와 혼자만의 경쟁을 하고 있던 카트리나는 브라울리오에게 뒤처지는 것 같아 점점 더 불안하고 초조해해요. 과학의 날 발명품 대회가 코앞으로 다가오자 흉측한 코딱지 발명품들을 발표하는 악몽까지 꾸지요. 니코는 카트리나에게 브라울리오의 발명 아이디어를 들려주며 한 팀이 되자고 제안해요. 화가 머리끝까지 난 카트리나는 니코를 배신자로 여깁니다. 그저 이기는 것에만 급급해 먼저 손을 내미는 친구의 마음을 생각하지 못한 거예요. 하지만 니코와 브라울리오는 카트리나를 포기하지 않고 진심을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결국 함께 발명품을 만들기 시작한 세 친구. ‘이기는 것보다 더 즐겁고 마음 편한 함께하는 것의 가치를 일깨워 준 건 끝까지 카트리나의 손을 놓지 않은 니코와 브라울리오의 따뜻한 우정이었어요.

매번 백 점을 기대받는 아이들은 학교에서든 가정에서든 자신의 성적과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며 살아가요. 항상 일등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조금이라도 뒤처지면 안 된다는 부담감으로 늘 초조한 감정을 느끼지요. 카트리나에게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장점을 발견해 준 니코와 브라울리오 같은 멋진 친구가 있었어요. 주변의 친구들을 경쟁자로만 여기며 나 홀로 싸우는 대신 아이디어를 나누고 힘을 합쳐 더 큰 성과를 냈을 때의 기쁨이 카트리나의 외로움과 불안을 잠재워 주었을 거예요. 경쟁자라고만 생각되던 친구, 잘난 척 대마왕으로만 여겨지던 친구가 있다면 먼저 손을 내밀어 볼 수도 있겠지요? 코딱지 파기 싫어!는 어린이들이 자기 자신을 긍정하고,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학교생활을 해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듬뿍 담은 유쾌하고 따뜻한 동화입니다.

 

살아 움직이는 코딱지들의 매력

누구나 손가락을 콧구멍에 넣고 코딱지를 꺼내 본 경험이 있을 거예요. 코딱지 파기 싫어! 일등을 놓치기 싫어하는 카트리나의 불안감을 쉴 새 없이 코딱지를 파는 습관으로 표현했어요. 코딱지 때문에 절체정명의 위기에 순간을 맞닥뜨리거나 코딱지 파는 걸 멈추려는 시도들이 너무나 엉뚱하면서도 재미있고, 한편으로는 공감도 가지요. 시간을 정해서 콧구멍을 후빈다는 그림 작가 훌리오 A. 세라노는 자신의 경험을 살려 책상 밑에서 말라 죽은 코딱지, 손가락에 잔뜩 눌린 코딱지, 변기에 버려진 코딱지 등 코딱지들의 최후와 생김새를 익살스럽고 유쾌하게 표현했어요. 카트리나가 끝도 없이 코딱지를 파내고 곤경에 처하는 이야기를 읽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코를 킁킁거리게 되지요. 지저분하지만 코딱지만 나왔다 하면 웃음을 터뜨리고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토토는 동화가 좋아시리즈의 코딱지 파기 싫어!는 책 읽기의 즐거움을 일깨워 주고, 더할 나위 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되어 줄 거예요.

 

 

차례

1 최후의 심판 첫날

2 니모, 아니 코딱지를 찾아서

3 학교랑 코딱지랑

4 코딱지와 함께한 절체절명의 순간들

5 과학 실험

6 악몽의 나라로 간 카트리나

7 꼬린내끈적이와 헐랭이

8 필사적인 노력

9 엄마의 위로

10 월요일은 다시 밝아 온다

11 니코의 배신

12 굉장한 하루의 시작

13 엄청난 발명품의 탄생

14 그래서 최후의 수상자는…… 

 

본문 중에서

어떻게 사람들이 너보고 꼬린내끈적이라고 부르는 데도 아무렇지 않을 수 있지? 네가 그렇게 많이 먹는다고 험담하고, 네 옷이랑, 너한테서 풍기는 냄새랑……. 너도 알잖아. 근데 어떻게…….”

어렵지 않아.”

그제야 꼬린내끈적이는 씹는 걸 멈췄다.

우리는 모두 결점이 있어. 나도 내가 약간 지저분하다는 거 인정해. 그렇지만 나는 장점도 많아. 내 장점을 보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내 장점을 영영 알지 못하겠지.”

- 본문 73쪽 중에서

 

그렇지만 엄마……. 발명품 대회에서 일등을 하지 못하면?”

카트리나가 울먹이는 표정으로 물었다.

일등을 하지 못하면? 그러면 무슨 일이 생길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거야! 인생은 계속되겠지. 더 좋아지지도 나빠지지도 않을 테고, 네가 일등을 하지 못한다고 해도 아무도 너를 비난하지 않을 거야. 너 자신만 빼고 말이야. 마음 편히 먹고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를 기다리렴. 그리고 최선을 다해 보는 거야.”

- 본문 90쪽 중에서

 

카트리나의 얼굴에 미소가 절로 피어올랐다. 니코와 브라울리오를 향해 몸을 돌린 카트리나는 둘을 꼭 안아 주었다. 일등 상을 받았을 때와는 전혀 다른 감정이 벅차올랐다. 그건 뭔가를 이루어 냈을 때가 아니라 뭔가를 함께했을 때 느낄 수 있는 그런 감정이었다.

                                                                                                                                                   - 본문 133쪽 중에서


상세이미지


 

작가소개

글쓴이 헤수스 로페스 모야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치며 즐겁게 지내고 있어요. 운동도 열심히 하고, 전자 기타도 치고, 재미있는 책도 읽으면서요. 여자 친구 파울라와 가족, 또 반려견 마지도 엄청 사랑한답니다. 그리고 초콜릿도요!


그린이 훌리오 A. 세라노

그림도 그리고 어린이 잡지도 만들면서 행복하게 살고 있어요. 하루의 대부분을 연필과 씨름하며 지내기는 하지만 여행하기, 맛있는 음식 먹기, 잠자기 그리고 빈둥거리는 것도 좋아하지요.


옮긴이 성초림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스페인 현대 문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어요대학에서 강의하면서 스페인어권 어린이 책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지요옮긴 책으로는 <제로니모의 환상 모험시리즈웅덩이를 건너는 가장 멋진 방법내 마음이 말할 때얼굴 도둑을 찾아라식물은 마법사입니다우체부 코스타스 아저씨의 이상한 편지》 등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