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VENT
  • CONTACT US
  • SITEMAP
  • 예스24
  • 교보문고
  • 알라딘
  • 인터파크
  • 11번가도서
  • 영풍문고
  • top

확대보기

리스트

지구를 구하는 쓰레기 제로 대작전

글쓴이 시마 외즈칸
그린이 제이넵 외자탈라이
옮긴이 고정아
엮은이 녹색연합(추천)
출간일 2020-01-23
가격 12,000원
판형 225*225
분량 40쪽
ISBN 9788964964132
도서구매

책소개



쓰레기를 하루에 하나도

버리지 않을 수 있다고요?

 

우리가 매일 쓰는 플라스틱 컵을 쌓으면 지구에서 달나라까지 닿는다고 해요. 지구를 뒤덮은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지금 당장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지구를 구하는 쓰레기 제로 대작전은 어린이들이 나서서 쓰레기 제로 운동을 펼친 이야기를 담은 지식 그림책이에요. 5학년인 데니즈는 새 친구 닐을 만나 쓰레기를 줄이는 멋진 생활 방식을 배워요. 그리고 같은 반 친구들과 함께 교실 쓰레기통을 텅 비우는 쓰레기 제로 대작전을 펼칩니다. 데니즈와 친구들이 어떤 작전을 펼쳤는지 들어 볼까요?

 

우리 반 쓰레기통부터 쓰레기 제로대작전

 

우리가 버리는 쓰레기는 어디로 갈까요?’ 이 질문에서 비롯된 이야기가 지구를 구하는 쓰레기 제로 대작전에 담겨 있어요. 데니즈는 학교 가는 길에 편의점에 들러 점심거리를 사요. 페트병에 든 물, 점심에 먹을 과자와 샌드위치, 주스, 손을 닦을 물티슈를 사서 비닐봉지에 넣어 왔어요. 그런데 새 짝꿍 닐이 데니즈가 산 것들을 자꾸 찡그린 얼굴로 쳐다봐요. 닐이 가방에서 꺼낸 물건들은 데니즈의 것과는 달랐어요. 휴대용 물병, 손수건에 싼 사과, 유리병에 든 쿠키가 있었지요. 귀찮고 불편해 보이지만 닐이 이렇게 애써서 짐을 챙기는 이유가 있어요.

닐은 여름방학 때 엄마와 함께 쓰레기 매립장에 다녀왔어요. 마을 사람들이 버린 쓰레기가 쌓여서 아주 커다랗고 냄새 나는 쓰레기 산이 되는 걸 보았지요. 그러고 나서 집에서 어떤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지 헤아려 보았어요. 바로 일회용품이 쓰레기 산을 만드는 범인이었지요. 닐은 일회용품을 쓰지 않으려고 물병과 손수건을 챙겼던 거예요.

데니즈와 친구들은 닐을 따라 쓰레기를 만들지 않기로 마음먹었어요. 비닐봉지, 플라스틱 물병, 일회용 빨대, 일회용 컵, 휴지와 물티슈. 이 다섯 악당을 없애기 위해 집과 학교에서 대작전을 펼치기로 했지요. 습관처럼 사용하던 일회용품을 끊는 건 쉽지 않지만, 다섯 악당을 없애는 특별한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하면 누구나 쓰레기 제로를 실천할 수 있어요.

어린이들의 멋진 도전을 산뜻하고 재치 있는 그림으로 만나 보세요. 데니즈와 닐처럼 우리도 쓰레기 제로 대작전을 시작해요

 

출판사 리뷰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실천,

지구를 살리는 쓰레기 제로 운동을 담은 지식 그림책

 

지구를 구하는 쓰레기 제로 대작전은 글쓴이가 직접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과 쓰레기 제로 운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만든 그림책이에요. 그래서 어린이들의 쓰레기 제로 운동이 더욱 생생하게 다가오지요. 지구 곳곳에서 나오는 쓰레기는 우리의 미래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예요.

집과 학교에서 분리수거도 잘하고 있는데 왜 이렇게 쓰레기가 많을까요? 사람들이 플라스틱을 만드는 양은 이미 지구가 플라스틱을 처리하는 능력을 넘어섰어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플라스틱이 재활용되지 않는 데다, 재활용을 하려면 또 다른 재료와 깨끗한 물을 낭비할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처음부터 쓰레기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 책의 어린이들이 말하고 있지요.

지구를 구하는 쓰레기 제로 대작전의 닐처럼 쓰레기는 어디로 가는지고민해 보면, 우리는 모두 함께 살아가는 지구별의 주민이라는 걸 깨닫게 되지요. 지구를 구하는 쓰레기 제로 대작전을 읽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쓰레기 제로를 실천해 보세요. 쓰레기가 없는 쓰레기통을 만날 수 있어요. 아마 데니즈도 처음에는 교실에서 나오는 쓰레기가 딸기잼 병 하나 정도로 줄어들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을 거예요. 쓰레기를 줄이는 우리의 실천이 지구의 미래를 건강하게 만들 거예요!

 

 

교과 연계

초등 과학 4학년 1학기 5. 혼합물의 분리

초등 과학 5학년 2학기 2. 생물과 환경

초등 사회 6학년 2학기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본문 중에서

어마어마한 쓰레기 산이 끝없이 이어져 있었어요. 우리 집 쓰레기는 당연히 찾을 수도 없었지요. 어떤 쓰레기봉투는 터져서 안에 든 게 쏟아졌고, 쓰레기들이 아무렇게나 굴러다녔어요. 쓰레기봉투는 서른 개만 쌓여도 산더미였어요. 그날은 우리가 이 도시에 이사 온 지 한 달이 지났을 때니까 그동안 제가 내다 버린 쓰레기봉투가 서른 개였죠. 우리 집도 쓰레기 산을 하나 만들었던 거예요.”

p.16

 

쓰레기 제로에 도전한 어떤 집은 일 년 동안 버린 쓰레기가 딸기잼 병 하나에 들어갈 정도래요.” 닐이 말했어요. “우아! 대단해!” 모두가 소리쳤어요.

반나절 사이 우리 반에서 나오는 쓰레기만 해도 이 정도인데, 학교 전체나 우리 마을에서 나오는 쓰레기는 얼마나 많을까요? 그 생각에 머리가 어지러웠어요.

p.23

 

처음부터 집이나 학교에서 쓰레기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재활용하려면 또 다른 재료와 깨끗한 물을 쓸 수밖에 없거든요.

p.36

 

 

추천의 말

이 책의 주인공 데니즈와 닐은 모든 길이 바다로 이어지는작은 도시에 살아요.

사실 모든 마을은 바다로 이어져 있어요. 지구별에 이어져 있지 않은 건 하나도 없지요.

그래서 우리는 더욱 지구 전체에 대한 큰 책임감을 가져야 해요.

지구에 가득 찬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이 책에서 이야기하듯

많은 사람이 거절하고, 줄이고, 재사용하고, 퇴비를 만들고, 재활용하고 있어요.

그런데 더 좋은 것은 일회용 다섯 악당을 아예 만들지 않는 거예요.

이 책을 읽은 친구들이 정부나 기업에게 일회용 다섯 악당을 없애는

정책을 만들고 지켜 달라고 편지를 쓰면 어떨까요?

많은 친구들의 꾸준한 실천이 우리의 집, 지구를 더욱 깨끗하게 만들 거예요!

- 녹색연합 

 

 

■ 상세이미지

 

 

작가소개

글쓴이 시마 외즈칸

터키 이스탄불대학교에서 미국 문화와 문학, 연극 비평과 희곡 창작을 공부했어요. 빌기대학교에서 비교 문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어요. 번역가, 어린이책 편집자, 유치원 영어 선생님으로 일했어요. 책을 쓰며 아이들과 함께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어요. 글을 쓴 책으로 꿈틀이네 퇴비 하우스에 놀러 오세요가 있어요


그린이 제이넵 외자탈라이

그림 그리기를 세상에서 가장 좋아해요. 터키 아나돌루대학교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했어요. 광고대행사에서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했어요. 지금은 그림 작가로 일하고 있어요. 어른과 아이 모두를 위한 그림을 그립니다


옮긴이 고정아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어요. 옮긴 책으로는 히든 피겨스, 오만과 편견, 하워즈 엔드, 전망 좋은 방, 순수의 시대등이 있습니다. 천국의 작은 새20126회 유영번역상을 받았습니다. 어린이·청소년 도서 번역에도 활발히 힘써 딸깍, 딸깍!, 피자를 먹지 마!, 엘 데포, 클래식 음악의 괴짜들등을 우리말로 옮겼어요.


엮은이 녹색연합(추천)

함께 열어 가는 푸른 미래, 녹색연합이 꿈꾸는 세상입니다.” 1991년에 만들어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환경 운동 단체예요. ‘생명 존중, 생태 순환형 사회, 비폭력 평화, 녹색 자치를 실천하고 있어요. 백두대간을 지키고 야생 동식물을 보호해요.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지구를 녹색으로 가꾸는 여러 운동을 펼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