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VENT
  • CONTACT US
  • SITEMAP
  • 예스24
  • 교보문고
  • 알라딘
  • 인터파크
  • 11번가도서
  • 영풍문고
  • top

확대보기

리스트

미세 먼지, 어디까지 알고 있니?

글쓴이 신현정
그린이 김소희
출간일 2019-01-31
가격 11,000원
판형 170*230
분량 96쪽
ISBN 9788964963937
도서구매

책소개

미세 먼지로부터 스스로 건강을 지켜요


 

 

우리 주변 곳곳을 떠다니는 작고 위험한 물질

파란 하늘을 더럽힌 범인을 찾아라!

 

미세 먼지, 어디까지 알고 있니?는 미세 먼지가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는 오늘날에 꼭 알아야 할 미세 먼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환경 책입니다. 어린이 수사관 친구들과 함께 미세 먼지의 정체를 찾아보세요. 미세 먼지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미세 먼지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미세 먼지가 나쁨수준을 보이겠습니다.”

도대체 미세 먼지가 뭐길래!

최근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가 바로 미세 먼지입니다. 하루도 미세 먼지에 대한 이야기가 빠지지 않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사람들의 모습이 익숙해진 지 오래이며, 공기청정기, 가습기, 건조기와 같은 가전제품들이 이제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미세 먼지가 매우 나쁨인 날에는 운동이나 외출을 가급적 삼가라고 경고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미세 먼지는 우리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온 불청객인 미세 먼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미세 먼지가 어디에서 만들어지는지, 미세 먼지 때문에 어떤 피해가 일어나는지 등을 하나하나 알려 주지요. 미세 먼지의 정체를 쫓다 보면, 미세 먼지가 얼마나 위험한 물질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나아가 미세 먼지를 만들어낸 주범이 바로 우리들이라는 끔찍한 사실도 마주할 수 있을 겁니다.

 

미세 먼지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 1년에 약 700만 명!

미세 먼지로부터 스스로 건강을 지켜요

세계 보건 기구는 미세 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정했습니다. 미세 먼지는 머리카락 지름의 1/7 크기일 정도로 매우 작아서 건강에 아주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미세 먼지가 코와 입, 폐로 들어가면 기관지염과 호흡기 질환을 일으킵니다. 또 미세 먼지로 인해 생긴 염증이 혈관에 영향을 미쳐 심혈관 질환도 유발하지요. 미세 먼지는 만병의 근원이라 할 정도로 몸속을 떠돌면서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미세 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서는 사전에 안전수칙과 행동요령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미세 먼지를 발생시키는 원인을 알고, 미세 먼지를 줄이는 습관도 알아야 하지요. 이 책에 나오는 어린이 수사관들은 미세 먼지를 일으키는 범인을 찾고, 미세 먼지를 없애는 방법들을 찾아 나섭니다. 미세 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들도 함께 살펴보지요. 어린이 수사관과 함께 미세 먼지에 대해 올바로 알고,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들을 생각해 보세요. 건강을 지키는 것은 물론이고, 파란 하늘을 되찾도록 도울 것입니다.

 

교과 연계

 

초등 사회 4학년 1학기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초등 과학 4학년 2학기 2. 물의 상태 변화

초등 사회 5학년 1학기 4. 우리 사회의 과제와 문화의 발전

초등 과학 6학년 1학기 4. 생태계와 환경

 

본문 중에서

 

만약 공기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이 책은 어린이 수사관 친구들이 공기를 더럽히는 범인들을 찾아다니는 이야기예요. 공기가 왜 더러워졌는지, 공기 때문에 어떤 피해가 벌어지고 있는지를 찾아내지요. 여러분도 어린이 수사관이 되어 공기에 무슨 일이 생겼는지 살펴보세요. 공기의 소중함을 느끼고 깨끗한 공기를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해 봤으면 좋겠어요.

-작가의 글 중에서

 

경찰관 아저씨, 큰일났어요! 공기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고, 눈과 목이 따끔거려요. 자꾸만 기침이 나요. 콜록콜록. 으악, 콧속에서 까만 코딱지가 나와요. 가슴이 답답해요. 하늘이 회색이에요.”

아니, 그걸 왜 경찰서에 얘기하나요? 우리는 법을 어기고 잘못한 사람을 잡는 경찰관이에요.”

파란 하늘을 더럽힌 범인을 반드시 찾아야 해요!”

-p.14

 

이산화탄소가 많아져서 지구 온난화가 심해졌다는 말이에요?”

맞아요. 1906년에 아레니우스는 이산화탄소가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어요. 이산화탄소가 지금보다 두 배 많아지면 지구 온도가 약 2높아질 거라고 경고했지요. 그런데 당시에는 아무도 그의 말에 관심을 갖지 않았어요.”

이산화탄소의 위험성을 미리 알았다면 지금처럼 지구 온난화가 심각해지지 않았을 텐데요.”

-p.60

 

대기 환경을 지키는 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예를 들어 수도권 대기질 개선 특별 대책이라는 것이 있어요. 버스나 대형 화물차에 미세 먼지를 줄이는 장치를 붙이고, 천연가스로 움직이는 버스와 전기 자동차를 사용하도록 하는 정책이에요. 또 미세 먼지를 배출하는 낡은 자동차들을 없애고, 미세 먼지 예보만을 담당하는 팀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미세 먼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리자는 내용도 함께 있어요.”

-p.75

 

 

차례

추천의 글

작가의 글

 

파란 하늘이 사라졌다

- 공기 난민이 된 사람들, 에어노마족

 

공기를 오염시키는 범인들을 찾아라

- 미세 먼지를 알리는 이색 신호등

 

달라지는 공기, 뜨거워지는 지구

- 커피, 초콜릿, 바나나의 공통점은 뭘까?

 

드디어 파란 하늘을 되찾았어

- 바다에 나무를 심는자고?

 

Q&A. 미세 먼지, 이것만은 꼭 기억해

 

 

본문 맛보기

 

 

작가소개

글쓴이 신현정

서울대학교에서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과학교육학을 공부했어요. 지금은 중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치면서 과학의 즐거움을 나누고 있어요. 또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지구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여러 이야기를 쓰고 있답니다. 그중 어린이를 위해 쓴 책으로 지구는 오늘도 바빠요!》《세상을 움직이는 힘 에너지》《부글부글 땅속의 비밀 화산과 지진》《슈뢰딩거 생명이란 무엇인가등이 있어요


그린이 김소희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한 뒤 만화와 일러스트 작업을 하고 있어요. 명쾌하고 유쾌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 항상 즐거운 생각을 하고 있답니다. 특히 우리가 사는 지구와 환경에 관심이 많아서 함께 사는 길이라는 환경 잡지에 꾸준히 그림을 그리고 있어요. 지금까지 우리 역사 노래 그림책》《지구를 구하는 발명책》《세상에서 가장 슬픈 여행자, 난민》《어린이 대학》《동계 올림픽 완전 대백과등을 그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