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VENT
  • CONTACT US
  • SITEMAP
  • 예스24
  • 교보문고
  • 알라딘
  • 인터파크
  • 11번가도서
  • 영풍문고
  • top

확대보기

리스트

한강을 따라가요

글쓴이 박승규
그린이 김찬우
출간일 2015-09-30
가격 12,000원
판형 225*256
분량 40쪽
ISBN 9788964962800
도서구매

책소개


검룡소에서 서해까지 494킬로미터

 

한강 물줄기를 따라 살피는 우리나라 지리와 문화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맺는 강 이야기

한반도를 가로질러 시원하게 흐르는 강, 바로 한강입니다. 대한민국의 젖줄이라고도 불리는 한강은 어디에서 시작해 어디로 흘러갈까요? 한강이 우리나라 구석구석을 흐르는 동안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한강을 따라가요에 그 질문의 답을 모았습니다. 강원도 산골짜기 작은 샘에서 시작해 서해 바다에 닿을 때까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지나는 동안 끊임없이 흐르는 한강의 기나긴 여정을 따라가며 우리의 삶과 강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비가 오거나 눈이 내려 녹은 물은 땅으로 스며 작은 하천을 이룹니다. 그리고 작은 하천들이 모여 커다란 물줄기를 이루고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됩니다. 작은 물줄기가 모여 큰 강이 되기까지, 또 넓은 바다에 이르기까지. 물은 끊임없이 흐르고 나아갑니다. 그리고 물이 흐르는 동안 사람들과 이야기가 만들어집니다. 물길이 지나는 자리에는 깊은 골짜기가 생기고, 굽이쳐 흐르면서 새로운 물길과 기름진 평야를 만들기도 합니다. 강을 통해 교통이 발달하였고, 강을 둘러싸고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마을과 도시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러는 사이 사람들 사이에 쌓인 저마다의 이야기는 역사로 이어졌습니다. 이렇게 강은 땅과 사람, 그리고 모든 생명체와 함께 어우러져 살아왔습니다. 한강을 따라가요에서는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흘러가는 한강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우리나라 지리 그림책

한강은 강원도 태백시 산골짜기 작은 샘에서 시작됩니다. 검은 용의 전설이 깃든 검룡소에서 날마다 2천 톤 이상의 일급수가 솟아나 한강으로 나아가는 것이지요. 한강이 되기까지 크고 작은 도시를 지나며 바삐 흐르고, 12개의 하천과 만나게 됩니다. 골지천과 송천의 물줄기가 모이는 아우라지에서 강다운 면모를 갖추어 흐르게 되면서, 물길은 독특하고 빼어난 경치를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동쪽 높은 산에서 낮은 서쪽 지대로 흐르며 물길은 새로운 여행을 시작합니다. 남한강 주변 평야마다 풍부하게 물을 대 논농사를 돕고, 사람들을 배불리 먹이는 젖줄이 됩니다. 양수리 두물머리에 이르면 북한강과 만나 비로소 한강의 모습을 갖춥니다. 발원지 검룡소에서부터 약 494킬로미터를 달려온 한강은 다시 서해 바다로 빠져나가면서 긴 여정을 마치게 됩니다.

춘천교육대학교 박승규 교수는 어린이들이 지리 공부를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한강이 지나는 길을 소개합니다. 한강을 따라가며 우리나라 구석구석 지리와 문화를 살피게 되고, 어린이들은 더욱 흥미롭게 지리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한강을 따라가요를 통해 삼국 시대부터 우리의 삶과 함께한 한강의 이야기를 만나게 됩니다. 지금도 계속되는 한강의 여정은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 갈 이야기를 엿보게 합니다.

 

초등 교과연계

1~2학년 통합교과 우리나라 1. 우리나라의 상징 / , 여름, 가을, 겨울

3학년 1학기 사회 1. 우리가 살아가는 곳 / 3. 사람들이 모이는 곳

4학년 1학기 사회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5학년 1학기 사회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차례

한강, 작은 샘에서 시작하다

한강, 산골짜기를 흐르다

한강, 슬픈 이야기를 낳다

한강, 소중한 생명을 키우다

한강, 땅의 모양을 바꾸다

한강, 역사의 장이 되다

한강, 아름다운 풍경을 낳다

한강, 전기를 만들다

한강, 기름진 평야를 일구다

한강, 두 물이 만나 하나가 되다

한강, 생명수가 되다

한강, 도시를 가로지르다

한강, 습지를 만들다

한강, 갯벌을 이루다

한강, 바다로 나아가다

책 속 부록- 강은 어떻게 흘러갈까요?

책 속 부록- 한강에서 놀며 배워요

검룡소에서 서해까지 한강 물길 지도

 

작가소개

글쓴이 박승규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과를 졸업하였습니다. 지금은 춘천교육대학교에서 지리 공부를 하고 있고, 학생들에게 지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지리 공부를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어린이 지리학을 주제로 한 논문을 썼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지리책 우리나라 별별 마을, 우리 땅 방방곡곡등을 비롯해 일상의 지리학, 인문지리학의 시선등 다수 책을 썼습니다.

 


그린이 김찬우

서울대학교에서 동양화를 전공하고, 그림책 작업을 비롯한 창작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4년 볼로냐 국제 아동도서전에서 생선 가격을 정해요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린 책으로 철커덕철커덕, 모시를 짜요!,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버섯 도감, 민들레 꽃집이 된 밥솥, 나와 다르지만 소중한 너등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따뜻한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한답니다.